페이지 바로가기

불꽃이야기

홈으로 국제불꽃쇼 > 불꽃이야기

본문

한여름 밤의 불빛 이야기

불꽃놀이를 바로 아래서 볼지 언덕에 올라가 옆에서 볼지 심각하게 고민하던 어린이는 어느새, “상투 잡은 주식”을 어깨에서 팔지 무릎에서 팔지 고민하는 어른이 되었다.

하지만 어른들은 까만 밤바다에 던진 조약돌이 만든 물결처럼 눈동자 위로 둥글게 퍼져나가던 동그란 불빛을 아직 잊지 않았다.

다 큰 어른들의 불장난이, 시간과 공간을 가로질러 환한 꼬리를 늘어뜨리는 이유다.

한여름 밤의 불빛 이야기
7thCentury
CHINA
(7세기, 중국)
자신의 충직한 부하를 사악한 용에게 잃은 당 태종에게 한 승려가 나타난다. 그는 조그만 대나무 통에 특별한 약초들을 넣은 뒤 용에게 던졌는데, 그 통에서 난 우레와 같은 소리에 용이 놀라 달아나버렸다.
그 뒤 사람들은 승려를 기려 매 년 4월 18일에 제사를 지낸다.
불꽃놀이는 7세기 경 중국에서 시작되었다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중국의 설화.
13th Century
MIDDLE EAST
(13세기, 중동)
1240년에 마침내 중국으로부터 화약이 전래된다.
이미 독립된 분야로 발전을 거듭하던 불꽃놀이 역시 이 때 아랍에 전해졌다.
하산 알라마라는 시리아인이 쓴 책에서 그는 불꽃놀이를 ‘차이니즈 플라워’라 불렀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한 불꽃은 특급 군사기밀이기도 했기에, 중국에서 시작된 불꽃이 중동 지방까지 번져가는 데는 무려 5백년이 넘게 걸렸다.
18th Century
PARIS
(18세기, 파리)
마르코 폴로의 여행과 함께 유럽에 화약이 소개된 뒤 14세기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첫 불꽃놀이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1758년에는 베이징에 와 있던 예수회 선교사인 피에르 니콜라스 체론 댕카르빌 Pierre Nicolas le Cheron d’Incarville 이 중국의 폭죽 제조법을 서술해 파리의 과학아카데미에 보냈다.
먼 옛날 동양에서 발화한 불꽃이 유럽에서도 마침내 일상이 되는 순간이다.
2013 July
POHANG
(2013년 7월, 포항)
“한 여름 밤의 불빛 이야기”를 슬로건으로 내건 제10회 포항국제불빛축제가 7월 26일에 막을 올린다.
하이라이트인 국제불꽃경연대회는 7월 27일, 토요일 저녁에 형산강체육공원 앞에서 마치 SF영화의 배경 같은 포스코의 휘황한 야경을 배경으로 열린다.
금속 원소들과 산소, 그리고 불꽃이 결합되었을뿐인 “폭탄”들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밤하늘에 글씨를 새겨 넣고, 마침내는 당신의 마음을 밤하늘로 쏘아 올린다.
 

불꽃놀이는 과학입니다.

모양

Peony모란 Peony 모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꼬리 없이 원형으로 퍼져나간다.
Chrysanthemum 국화 Chrysanthemum 국화
이름 그대로 국화꽃 모양으로 꼬리를 늘어뜨리며 퍼져나간다.
Willow 버드나무 Willow 버드나무
국화와 비슷하지만 폭발 후에 보다 뚜렷한 꼬리가 버드나무 줄기처럼 나타난다.
Crossette 크로셋 Crossette 크로셋
폭발 뒤 중심에서 네 방향으로 별들이 뻗어나가는 형태의 쉘을 여러 개 동시에 터뜨려 화려한 효과를 낸다.
Mine 마인 Mine 마인
마인은 지뢰처럼 땅에 설치해 발사하는 폭죽인데, 이를 발사기에 넣고 쏘아 올려 특정 방향으로 별 등을 뿜는 효과를 낸다.
Cake 케이크 Cake 케이크
도화선으로 연결된 수십 개의 튜브 뭉치들이 차례로 폭발하면서 연쇄적인 불꽃을 만들어낸다. 한 개의 케이크는 1천 발이 넘는 불꽃을 만들 수 있다.
 

소리

Bang 뱅
Bang 뱅
가장 일반적인 "쾅" 하는 폭발음.
기술적으로는 "Report"라 불린다.
Crackle 크래클
Crackle 크래클
"따다다닥" 하는, 딱딱하게 부서지는 소리를 낸다.
Hummers 험머
Hummers 험머
작은 관 모양의 폭약을 발사한 뒤 회전시켜
소용돌이 같은 소리를 낸다.
Whistle 휘슬
Whistle 휘슬
휘파람 소리 같은, 높은 피치의 길게 끄는 소리를 낸다. 피리 같은 긴 관을 이용할 것만같은 이 소리는 오로지 가스 폭발로 공기를 빠르게 진동시켜 낸다.
 

색깔

구리
구리
칼슘
칼슘
바륨
바륨
나트륨
나트륨
스트론튬(진한빨강), 리튬(보통빨강)
스트론튬(진한빨강)
라튬(보통 빨강)
구리, 스트론튬, 포타슘, 루비듐
구리, 스트론튬,
포타슘, 루비듐
세슘
세슘
탄소+철
탄소+철
티타늄, 알루미늄, 베릴륨
티타늄, 알루미늄,
베릴륨
 

불꽃놀이, 당신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처음 불꽃놀이는 그저 꽝 하는 소리를 즐기는 도구였다. 여기에 특정 원소들을 이용해 색을 입힌 것은 1830년대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됐다.

 

SIMULATION

수학, 물리학, 화학, 공기역학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는 불꽃을 제어하는 것은 첨단 과학의 영역이다.

1992년에 이르러서야 싱가포르 난양공대 연구진에 의해 불꽃놀이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하는 데 성공했는데, 이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였던 불꽃놀이를 디자인하는 데 활용됐다.

RATIO

불꽃놀이 포탄의 직경과 폭발 반경은 일정한 비율을 가진다.

따라서 작은 포탄은 낮은 속도로 발사해 가까이서 폭발하도록, 큰 포탄은 높은 속도로 발사하여 멀리서 폭발하도록 조절하여 땅에서 볼 때 불꽃들이 적당한 크기로 조화를 이루도록 조절한다.

Injury

1990년부터 2003년까지의 미국내 통계를 종합하면 7월달이 불꽃놀이로 인한 부상 위협이 가장 높은 달이다(독립기념일 축제 때문).

불꽃놀이에 부상을 당하는 아이들의 평균 연령은 10.8세이고 그 중 77.9%는 남자 아이다(물론, 놀랄일은 아니다).

FIRE

2010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는 약 15,500건의 화재가 불꽃놀이로 인해 발생했다.

Purpose

예로부터 불꽃놀이는 여러 문화권에서 축제뿐 아니라 잡귀를 쫓아내고 풍요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행해졌다.

DISNEY

미국의 디즈니월드에서는 해마다 1천 번 이상의 불꽃놀이가 연출된다.

CLOTHES

합성섬유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폭죽에 불을 붙일 수 있다!

따라서 불꽃놀이 오퍼레이터들은 면으로 된 옷만 입는다고 한다.

CHINA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불꽃의 90% 이상은 중국에서 생산된다.

CLASSIFIED

불꽃은 처음에는 무기로서 개발됐다. 적에게 심리적 타격을 주기 위해 불꽃이 어디에 묻혔는지, 지상용인지 하늘에서 폭발시키는 용인지 등은 군사 기밀로 다뤄졌다.

ANIMALS

불꽃놀이는 결코 당신의 개와 고양이들을 즐겁게 해 주진 않는다.

불꽃놀이를 할 때 애완동물들이 숨을 공간을 마련해 줄 것.

LARGEST

역사상 최대 규모의 불꽃놀이는 2012년 11월 10일에 걸프 만에서 열린 쿠웨이트 건국 50주년 기념일 행사 때 펼쳐졌다. 모두 77,282발의 불꽃이 쏘아 올려졌다.

LONGEST

역사상 가장 길게 떨어진 폭포 형태 불꽃의 길이는 무려 3,517.23m로, 2008년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아리아케 바다 불꽃놀이 축제에서 선보였다.

MATHMATICS

불꽃이 눈에 보인 뒤 “쿵” 하는 폭발음이 들릴 때까지 걸린 시간(초)을 3으로 나누면 실제 불꽃이 발사되는 장소까지의 거리(킬로미터)를 가늠할 수 있다.

EMPERATURE

불꽃의 온도는 최고 섭씨 1,500도까지 올라간다.

ORIGIN

불꽃놀이는 7세기경 중국에서 처음 시작됐다고 알려져 있다.

오래 전부터 불꽃놀이는 중국 문화의 일부였고, 1264년에 이미 로켓으로 발사하는 불꽃놀이가 행해졌다는 기록이 있다.

QUEEN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는 불꽃놀이를 너무나 좋아한 나머지 “Fire Master of England”라는 명예 작위까지 만들었었다.

CONTAMINATION

아주 제한된 지역에 한해서지만, 화려한 불꽃놀이는 중금속 오염을 유발한다.

오스트리아의 연구진들은 불꽃놀이가 성대하게 펼쳐진 직후인 새해 첫 날 내린 눈에는 바륨, 스트론튬 등의 중금속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측정했다. 물론, 그 양은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

저작권표시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내용보기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

담당정보

  • 지정된 담당자가 없습니다.
위로

 관련페이지「 불꽃이야기 」

  • -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 -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소셜 댓글

카피라이트